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저는 선호하는 택배 회사가 없지만 우체국 택배를 선호하는 지인이 있는데요. 항상 온라인으로 물건을 주문하면 비용을 더 부담하더라도 우체국 택배를 이용합니다. 제 지인뿐 아니라 우체국 택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오늘은 우체국 택배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보다 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니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우체국 택배 요금 안내

우체국 택배는 방문접수와 창구접수(소포 우편)로 구분되며 소포 우편은 등기와 일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 우편은 '우체국 ems'라고 부릅니다.

 

먼저 방문접수와 창구접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방문접수

방문 접수는 사전에 장소를 지정해 우체국 직원이 지정된 장소로 방문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우체국으로 직접 방문하시기 어려울 때 유용합니다.

 

2) 소포 우편(창구 접수)

 

(1) 일반 소포

일반 소포는 보통 1~2일 이내에 배달이 완료되지만 요즘처럼 택배 회사에 물량이 많을 경우 좀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원하는 날짜에 소포가 도착하길 바라신다면 3일 정도 소요되는 경우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2) 등기 소포

등기는 일반과 달리 빠른 배송과 우편물을 보냈다는 기록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서류를 보낼 경우 사용하기에 적합한데요. 제주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은 익일 배달이 가능하며 제주도의 경우 익일과 D+2로 나뉩니다.

때에 따라 외국으로 택배를 보내야 하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우체국 EMS는 편지나 서류, 소포 등 외국으로 택배를 보내주는 국제특급우편 서비스로 안전하고 빠른 배달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EMS는 일반 EMS와 EMS 프리미엄, 초특급우편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반ems는 전 세계 우체국 간에 이루어지는 국제 우편 서비스로 ems 프리미엄은 우리나라 우체국과 세계적 특송업체인 UPS사가 제휴하여 우편물을 배달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초특급우편서비스는 가장 빠른 배달이 가능하지만 일부 국가에 대해서만 다음날 아침 9시에서 저녁 17시까지 배달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체국 ems는 서울에서 오전에 부칠 경우 도착 국가에서 통관 검사를 거칠 필요가 없는 우편물에 한하여 평균 4일 이내 배달되며 통관이 필요한 품목은 세관 검사에 소요되는 기간만큼 늘어납니다.

 

미국, 일본, 홍콩 등 주요 국가 59개국으로 발송한 국제특급우편물은 국제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망을 통해 배달 조회가 가능한데요. 조회가 어려운 곳은 이용자가 원할 경우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 배송 상황을 알려줍니다.

우체국 ems요금은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에 접수하시기 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금표는 '우체국ems홈페이지>국가별 요금 안내> 국제우편요금표' 순서대로 눌러주세요.

 

우체국 택배 조회하는 방법

우체국 택배를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쉬운 방법은 포털 사이트에 '우체국 택배 조회'를 검색하시면 나오는 송장번호 입력창에 송장번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우체국 택배 조회'를 검색하신 뒤 '-'를 빼고 숫자만 입력하셔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업체를 통해 제공받는 정보이기 때문에 실제 배송 상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우체국 택배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시는 겁니다.

 

포털 사이트에 '우체국 택배'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를 클릭해주세요.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우체국 택배'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https://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인터넷우체국

우편고객센터 1588-1300 평 일09:00~18:00 토 요 일09:00~13:00 해외고객 82-42-609-4295 평 일09:00~18:00 토요일/공휴일 휴무

www.epost.go.kr

 

 

먼저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국내 택배 조회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우측에 '배송 조회'에서 등기번호를 입력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고객정보로 조회'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로 조회''영수증 번호로 조회'를 통해서도 배송 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회원 전용 서비스이기 때문에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우체국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시고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하기'를 클릭해 가입하셨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ems 배송 조회는 우편물 번호 조회와 이메일로 행방 조사를 청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편물 13자리를 이용한 배송 조회>

우체국 홈페이지 상단 카테고리를 보시면 중앙에 'ems/국제우편'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ems/국제우편'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우측에 'ems국제우편 행방조회'가 보입니다. 입력창에 '-'를 빼고 숫자만 입력해 주세요.

 

<이메일 행방 조사 청구를 통해 조회하는 방법>

 

만약 우편물 번호를 모르실 경우 이메일로 행방 조사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국제특급우편(ems)의 행방 조사 청구는 접수 후 4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 기간을 지나면 행방을 조사하는 어렵습니다. 인터넷 혹은 이메일 행방조사 청구가 어려우실 경우 서면으로 행방 조사 청구가 가능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서면 조사 또한 마찬가지로 접수 후 4개월 이내 신청해야 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