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100세 시대가 되면서 노후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중 개인연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개인연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잇죠? 바로 국민 연금입니다.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국민연금, 나중에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국민 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입니다.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내 거주 국민이라면 의무 가입 대상인데요. 단, 공무원과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은 제외됩니다. 1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과 사업장가입자가 아닌 지역가입자, 본인의 희망에 의한 임의가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민 개개인이 소득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 등의 이유로 상해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때문에 국민연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입 기간입니다. 가입 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납입 금액이 많을수록 은퇴 후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많아집니다.

국민연금은 급여 종류에 따라 수급 자격과 급여 기준이 달라집니다. 급여는 크게 노령연금, 장애연금과 유족연금, 그리고 반환일시금 총 네가지로 나뉩니다.

 

노령연금의 경우 종류가 다양한데요. 보통 받게 되는 것이 노령연금입니다. 노령 연금은 완전노령, 감액 노령과 재직자 노령, 조기 노령, 마지막으로 분할 연금이 있습니다.

장애연금가입 중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한 경우 그 장애가 계속되는 동안 장애 정도에 따라 지급됩니다.

 

1년 이상 가입한 자, 10년 이상 가입자였던 자 등 수급권자가 사망하였을 경우에는 유족 연금이라 하여 가입 기간에 따라 '기본 연금액의 40~60%+부양 가족 연금액'만큼을 주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자가 60세가 되거나 사망했지만 유족연금이 지급되지 않은 경우 반환일시금이 지급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모바일과 pc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pc로 확인하시는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모바일의 경우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pc를 통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 '국민연금관리 공단'을 검색해 접속해주세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홈페이지 상단을 보시면 파란색 칸에 '내 연금(노후 준비)'가 있습니다. '내 연금(노후 준비)'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연금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화면 우측에 있는 '국민연금 예상액'를 눌러주세요.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네이버 인증 로그인, 그리고 카카오페이 로그인 중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주십시오. 참고로 저는 네이버 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였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다음과 같이 예상 국민연금 수령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간혹 로그인 후 국민연금 첫 화면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처음부터 순서대로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월 수령액, 연 금액과 수령시작 연월은 물론 가입내역과 예산 노령연금까지 조회 가능합니다. 또한 상세 연금 조회를 하시면 각종 조건들을 입력해 보다 정확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기연금 수령액 등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하셔서 더 많은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