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은 직접 은행에 방문하기보단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많은 은행들 중 우체국 또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체국은 편지와 택배 등 우편 업무 외에도 예금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높은 신뢰도와 안전성 때문에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우체국 인터넷뱅킹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우체국 인터넷뱅킹 신청하기

 

우체국은 정부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일반 시중은행에 비해 안전할 뿐더러 다른 은행들과 비교했을 때 불편함이 없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편업무와 은행업무를 같이 보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이 다소 길 수도 있는데요. 인터넷 뱅킹을 통해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먼저 우체국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려면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셔서 통장을 개설하신 후 인터넷 뱅킹을 신청해주세요.

 

통장을 개설하셨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우체국 인터넷뱅킹'을 검색하셔서 '우체국예금보험' 사이트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체국으로 검색하시면 우편과 택배 업무를 보실 수 있는 '인터넷 우체국(www.epost.go.kr)'이 뜨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우체국 인터넷뱅킹'으로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우체국예금보험'사이트로 이동됩니다.

https://www.epostbank.go.kr/

 

우체국예금우체국보험

 

www.epostbank.go.kr

 

 

우체국 인터넷뱅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실 겁니다. 만약 다른 화면이 보이신다면 우편업무를 보는 곳으로 들어가신 것은 아닌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은행과 마찬가지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예금을 가입하실 때 인터넷뱅킹을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신청 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우체국 인터넷뱅킹 이용이 가능하지만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타기관 등록 절차를 거쳐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체국예금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홈페이지 하단에 '뱅킹이용안내'를 눌러주세요.

 

중앙에 공인인증서 발급이 보이실 겁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빨간 버튼인 '공인인증서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다른 은행의 인증서가 이미 있으시다면 아래의 검은색 버튼인'타행 인증서 등록'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버튼을 누르시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안내가 뜹니다. '확인'을 눌러 설치해주세요. 설치를 하지않으면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안 프로그램들이 많은데요. 전부 설치가 되어야 사용이 가능하므로 위에 있는 '통합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보안 프로그램 전체 설치'버튼을 클릭해 보안 프로그램들 설치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설치 시, 인터넷 창에 닫힐 수도 있습니다. 보안프로그램 진행을 완료해주시면 자동으로 인터넷 창이 복구됩니다.

 

보안프로그램을 설치가 완료되면 공인증서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저희는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공인인증서를 발급해야 하므로 가장 위에 있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의 오른쪽에 있는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만약 다른 은행의 인증서가 이미 있고 그 인증서를 이용하실 분들은 '타행공인인증서 등록' 옆에 있는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한 이용약관들이 나옵니다. 전부 한 번씩 확인하신 후 '동의합니다.'를 선택하신 뒤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용약관들에 전부 동의하신 후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개인 사용자의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는 칸이 나옵니다.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다음'버튼을 클릭하시며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때 이용자 ID는 우체국에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실 때 등록하신 ID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뱅킹 약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셔서 약정을 등록해주셔야 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한번 발급받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1년마다 재갱신이 필요하며 언제든 무료로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하실 수 있는 범용인증서는 개인은 4,400원이며 법인 및 단체는 110,000원으로 유효기간은 똑같이 1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