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돌려 받지 못한 환급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자신에게 환급받지 못한 국세가 있는 것을 모르고 지내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신의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고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국세 환급금 조회하기

 

국세 환급금이란 납세 의무자가 실제 납부해야 할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국세로 납부해 이를 납세자에게 돌려주는 돈을 의미합니다. 국세 환급급에는 근로장려금과 자녀 장려금,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홈택스와 손택스,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 조회 가능한데요.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 홈택스

-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 정부24

 

먼저 홈택스를 통해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은 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홈택스'로 이동됩니다.

 

 

[홈택스]

 

포털 사이트에 '홈택스'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별도의 로그인 없이 주민등록번호로 조회가 가능해 편리합니다.

 

[홈택스]

'홈택스'메인 홈페이지 상단을 보시면 여러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중 왼쪽에 있는 '조회/발급'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현금영수증 카테고리 아래에 '국세환급'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수령에 앞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홈택스 홈페이지> 조회/발급> 국세환급금 찾기' 순서대로 선택해주세요.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해주시면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가 나타납니다. 내국인과 외국인을 선택해주신 다음 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상호)을 기재해주시고 '조회하기'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국세 환급금은 연말정산과는 아무 관계가 없음을 참고 바랍니다. 또한 환급금을 지급하도록 요구한 날(지급 요구일)로부터 5년이 지날 때까지 찾아가지 않으면 국세 환급금은 국고로 귀속됩니다.

 

슬프게도 저는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지만 미수령 환급금이 있을 경우 아래에 금액이 나타납니다. 저는 없지만 미환급 세금이 있으신 분들은 국세환급금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손택스로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플레이어 '손택스']

손택스는 홈택스 모바일 버전으로 구글 플레이에서 '손택스' 어플을 검색해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설치하신 후 손택스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홈택스와 같은데요.

 

[손택스]

'조회 발급> 국세환급금 찾기'를 선택해주세요.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시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항상 들고 다니기 때문에 손택스를 설치해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 24'를 통해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은 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포털 사이트에 '정부 24'를 검색해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정부 24에서는 'e하나로민원'에서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정부24 상단 카테고리에서 '서비스> 행정정보 공동이용(e하나로 민원)' 눌러주세요.

 

[e하나로민원]

왼쪽 'e하나로 민원 안내'를 보시면 시행 중인 여러 서비스들이 보입니다. 위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미환급금 찾기'를 눌러주세요.

 

 

미환금급 찾기를 누르시면 서비스 가능한 미환급금 종류가 나타납니다. 아래에 있는 '미환급금 찾기'버튼을 눌러주세요.

 

저희는 국세 미환급금을 찾는 것이므로 '국세 미환급금'을 선택해주세요. 그 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미환급금 유무 확인' 눌러주세요. '사업자번호'는 필수 입력사항이 아니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미환급금이 없기 때문에 없다고 나타나지만 있을 경우 금액이 나타납니다.

 

e하나로 민원에서는 국세 이외에도 지방세,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여러 종류의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국세 환급금 찾기

 

국세 환급금을 찾는 방법은 쉽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국세 환급금이 확인되면 홈택스나 손택스를 통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본인 명의의 계좌를 신고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현금으로 받고자 한다면 국세 환급금 통지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시면 현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국세 환급금 통지서는 가까운 세무서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날로부터 5년이 경과하면 국고로 귀속되니 기한 내에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http://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