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에 등기를 받을 일이 있었는데요. 어디까지 왔는지 궁금했지만 등기번호를 몰라 조회를 하지 못하고 기다렸었습니다. 그런데 등기번호를 몰라도 우체국 등기 조회가 가능하더라고요. 오늘은 저처럼 등기 번호를 몰라도 등기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우체국 등기 조회하기

우체국 등기를 조회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등기를 부치면 받게 되는 영수증을 보시면 되는데요. 영수증을 보시면 등기 번호가 적혀있습니다. 요즘은 카카오톡 알림을 동의하시면 카카오톡으로 영수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영수증을 잃어버릴 때가 있죠?

 

영수증을 잃어버려도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우체국 등기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기번호를 몰라도 조회하는 방법 또한 간단한데요.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포털 사이트에 '우체국 등기 번호 조회'를 검색해주시면 '우체국 배송 조회'가 나옵니다. 우체국 배송 조회로 이동해주세요.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은 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우체국 배송 조회'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등기번호'로 조회하는 방법'전화번호/영수증 번호'로 조회하는 방법으로 나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등기번호를 아시는 분들은 등기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하시면 되지만 등기번호를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전화번호/영수증 번호'로 조회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등기번호를 몰라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히 알아보겠습니다.

 

 

'전화번호/영수증 번호'로 조회하기 위해선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우체국 회원이신 분들은 '로그인하기'를 클릭해 가입하셨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회원가입이 필요한대요. 옆을 보시면 '로그인하기'가 보입니다. 저는 회원이 아니기 때문에 '로그인하기'를 눌러 회원가입을 해보겠습니다.

 

'로그인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회원이신 분들은 이 화면에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카카오톡과 아이디, 공인인증서편하신 방법으로 가입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카카오톡이 편해 카카오톡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카카오로 시작하기> 전체 동의> 동의하고 계속하기' 순서대로 노란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전체 동의하였지만 '필수'가 아닌 이상 꼭 동의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동의하고 계속하기'를 눌러주시면 회원가입 창으로 넘어갑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카카오톡의 경우 클릭 몇 번으로 3단계를 완료하고 네 번째 단계 창으로 갑니다. 이왕이면 편하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면 좋겠죠?

 

필수 동의 항목에 있는 이름과 아이디와 비밀번호, 연락처, 주소를 기재해주셔야 하는데요. 카카오톡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셨기 때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외한 이름, 연락처, 주소는 자동으로 기재됩니다. 아이핀 또는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과 아이디, 비밀번호를 기재해주신 후 빨간색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가입을 완료하시면 로그인 후 '국내우편(등기/택배) 배송 조회'에서 '전화번호/영수증 번호'를 통해 등기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기번호 외에도 배송 진행 상황이 날짜별, 시간별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조회를 하시면'접수> 발송> 도착> 발송> 도착> 배달 준비> 배달완료' 순서로 배송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달이 완료되면 수령인이 누구인지까지 기입되어 있으니 안심할 수 있습니다.

 

등기번호를 몰라도 쉽고 빠르게 조회가 가능하니 배달 시간을 몰라 하염없이 기다리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service.epost.go.kr/iservice/usr/trace/usrtrc001k01.js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