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변에서 코로나 백신을 맞으신 분들이 계신대요. 저는 언제쯤 맞을지 궁금하더라고요.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와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코로나 백신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예방접종 순서는 백신 도입 및 공급과 접종 상황,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선 접종 권장 대상부터 순차적으로 접종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순차적으로 접종하게 되면서 언제쯤 맞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백신 종류와 접종 순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백신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안센 4종류가 있습니다. 2회씩 맞아야 하는 다른 백신들과 달리 얀센은 한 번만 맞으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신은 4종류가 있지만 가장 선호하는 백신은 화이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화이자가 한국에는 없지만 들어온다면 돈을 주고서라도 맞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접종 계획을 살펴보면 코로나 백신은 3월 넷째주부터 65세 이상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있었습니다. 그 뒤 4월 첫째 주에는 75세 이상 어르신특수 교육 종사자 및 유초중등 보건교사, 어린이집 장애아 전문 교직원 및 간호인력이 접종하였습니다.

 

4월부터는 매주 접종 대상자만 달라지며 접종이 계획되어 있는데요. 4월 2주에는 교정시설 종사자와 장애인시설, 4월3주차노인요양공동생활 가정과 결핵 및 한센인 거주시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계획되었었습니다. 4월 마지막 주에는 노숙인 거주 및 이용시설로까지 대상자를 확대하였습니다.

 

5월에는 65세에서 74세 어르신과 항공승무원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하였습니다. 6월은 경찰, 해경, 소방, 군인 등 사회필수인력과 만성 중증 호흡기 질환자, 만성 신장질환자 등으로 접종 대상자가 확대되었습니다. 

20대와 20대이신 분들은 올해안으로 차례가 올 지 무척 궁금하실 텐데요. 7월부터 50대의 예방 접종을 시작할 계획으로 20대와 30대, 40대는 9월 안으로 1차 접종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 3분기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은 6월 3-4주 차쯤 발표될 예정입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의 잔여 백신에 대한 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30세에서 59세 분들은 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6월 12일 기준으로 전국 1차 접종비율은 22.0%이며 전국 2차 접종은 5.6%로 계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약 15~30분 동안 병원에서 이상반응을 관찰하게 됩니다. 약물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환자분과 병원 모두를 위해 병원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최소 3일간 관심을 가지고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면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접종 부위는 청결을 유지하고 어르신의 경우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기 위해 예방 접종 후 혼자 계시지 말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 예방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예방 접종 후 접종 부위에 발적이나 통증, 부기, 근육통 및 발열과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입니다. 대부분 2-3일 이내에 사라지니 잘 먹고 잘 쉬어 주시면 됩니다.

 

흔히 발생하는 증상들에 대한 응급 처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예방 접종 후 접종 부위가 아프거나 부기가 있다면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후 발열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는 예방 접종 후 나타나는 면역반응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해열진통제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열만큼이나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두통인데요.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반응으로 약 2-3일 내에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 진통제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통과 발열 등의 증상으로 인해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실 경우 가급적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을 복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타이레놀을 미리 준비했다가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진통제 복용을 하실 경우 가급적 권고사항일 뿐이니 만약 구하지 못하셨다면 그와 유사한 해열진통제를 드셔도 무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