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포장할 박스가 없는 상황에서 택배를 보내야 하는 상황에 이용하기 편한 곳은 우체국이라고 생각됩니다. 우체국에는 박스가 있어 요금만 지불한다면 현장에서 포장이 가능하고 익일 배달 서비스가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오늘은 우체국 택배의 영업시간과 택배 요금에 대한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우체국 영업시간

우체국은 우편 서비스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체국 업무 시간

 

우편서비스 09:00 ~ 18:00

금융서비스 09:00 ~ 16:30

 

우편업무와 금융업무 시간은 다릅니다!

 

우체국의 우편 서비스는 일반(일반소포/일반우편)등기(등기소포/등기우편)로 나뉩니다. 일반과 달리 등기는 빠른 배송과 우편물을 보냈다는 기록을 남길 수 있다는 점으로 중요한 것을 보내거나 받을 때에는 기록이 남는 등기가 적합합니다. 일반은 조회가 불가능하며 수취인의 서명 없이도 배달이 완료됩니다.

 

 

우체국 택배 요금 안내

우체국 택배는 방문접수와 창구접수(소포 우편)로 구분되며 소포 우편은 등기와 일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체국 택배(방문접수)

방문 접수는 미리 장소를 지정해주면 우체국 직원이 원하는 장소로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우체국으로 방문이 힘드실 경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소포우편(창구접수)

 

1) 등기 소포

앞서 언급했듯이 등기는 우편물을 보내거나 받을 때 기록이 남아 중요한 물건을 보낼 경우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제주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은 대체적으로 익일 배달이 가능하며 제주도의 경우 익일과 D+2로 나뉩니다.

 

2) 일반 소포

일반으로 보내실 때에는 최대 3일까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보통 1~2일 이내 배달이 완료되지만 요즘처럼 물량이 많을 경우에는 3일로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부가 이용 서비스

 

부가 이용 서비스의 수수료는 1개당 적용되며 등기 소포를 전제로 취급지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착불 소포의 경우 1개당 500원입니다. 당일특급은 지역으로 구분되어 지역 내일 경우 5,000원이며 지역 간일 때에는 10,000원입니다. 안심 소포는 1,000원에 손해배상한도액 초과 시 10만 원마다 500원씩 추가됩니다.

 

유의사항

 

우체국 택배는 중량은 최대 30kg까지 가능하며 당일특급 우편물의 경우 중량은 20kg 이하 여야 합니다. 또한 등기와 달리 기록이 남지 않는 일반 소포는 분실 시 손해배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값비싼 귀중품이나 중요한 서류는 등기로 보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밖에도 중량과 크기 중 더 큰 값을 기준으로 요금을 적용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