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다들 국민연금에 대해선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EDI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알고 있으면 유용한 국민연금 EDI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EDI 서비스

[출처 : 국민연금 EDI]

국민연금 EDI는 인터넷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존의 서식 민원업무를 대신하는 전자 민원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법률에 의한 문서 효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전자인증과 보안시스템 운영으로 철저한 정보 보호를 바탕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편리하고 믿을 만한 국민연금 EDI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특징이 궁금하실 텐데요. 먼저 국민연금 EDI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의 특징

 

[출처 : 국민연금 EDI]

국민연금 EDI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하기 때문에 24시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팩스나 종이 문서로 신고하지 않아 오류를 방지하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사업장(가입자)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뿐 아니라 철저한 전자인증과 보안시스템으로 개인정보 보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연금 EDI가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민연금 EDI 제공 서비스

 

[출처 : 국민연금 EDI]

국민연금 EDI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4대보험 공통신고와 국민염금 고유신고, 통지업무 국민연금에서 수시/월간/년 제공이 있습니다. 사업자 가입자 자격 취득 및 상실, 변경 신고는 물론 사업장 탈퇴와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가입자 내용 변경 신고 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EDI 이용 효과

 

- 서비스 이용요금 무료로 고객부담이 없음.

- 신고서 처리결과 SMS발송(신청시), 증명서 실시간 발급 등 신속한 업무 처리 지원 및 국민 연금 EDI 포털사이트를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사업장 담당자의 업무 능력 향상

-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맞춤형 상담 및 처리

- 사업장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인(보건복지) 인증서 활용 가능

 

업무대행 서비스

또한 업무대행도 가능한데요.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공인노무사(업무대행기관)가 사업장으로부터 4대 보험 및 국민연금 업무를 위임받아 각종 신고 및 신청, 조회 업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단, 증명서는 위임이 불가한 점 참고 바랍니다.

 

[출처 : 국민연금 EDI]

업무 대행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EDI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https://edi.nps.or.kr/

 

국민연금 EDI서비스

 

edi.nps.or.kr

 

1) 업무대행기관 지정 신청

- 업무대행기관을 웹 EDI로 신청하면 국민연금 지사에서 신청 내역을 검토 후 최종 승인

 

2) 위탁 사업장 등록

(1) 사업장 : 업무대행기관에 업무대행 신청서 서명 제출

(2) 업무대행기관 : 사업장에서 제출받은 업무대행 신청서에 업무대행기관 서명을 한 뒤 웹 EDI로 신청

(3) 국민연금 지사 : 업무대행기관에서 제출한 신청 내역을 검토 후 최종 승인

 

3) 대행업무 시작

-업무대행기관 로그인 시 대행업무를 수행할 위탁 사업장을 선택하여 대행업무 시작

 

 

국민연금 EDI 사용 방법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천천히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 '국민연금 EDI'를 검색하셔서 접속해주세요.

 

[출처 : 국민연금 EDI]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파란 칸에 '사업장 관리번호'가 보이실 겁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업장의 사업장 관리번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처 : 국민연금 EDI]

국민연금 EDI 서비스는 국민연금법을 적용받는 사업장만 신청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출처 : 국민연금 EDI]

 

이때 약관 동의 및 법인은 사업장 공인 인증서로 개인은 사업장 및 대표자 개인의 공인인증서로 인증해야 합니다.

[출처 : 국민연금 EDI]

분리 적용 사업장 및 비밀번호를 등록한 일반사업장은 비밀번호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데요. '마이페이지> 사업장 정보 수정> 등록'을 선택하신 뒤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처 : 국민연금 EDI]

로그인하셨다면 국민연금 EDI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덧붙여 사업장 명칭과 담당 지사, 미확인 문서 건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