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어른들께 배꼽 때를 파면 안된다, 혹은 배꼽은 건들지 말라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정말 배꼽 때는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배꼽 때를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배꼽 때 제거하는 방법

배꼽은 태아 때 엄마로부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던 탯줄이 떨어지면서 남은 일종의 흉터입니다. 출생 후에는 특별히 수행하는 기능이 없는 곳으로 움푹 들어가 있고 주름이 있어 때가 생기기 쉽습니다. 배꼽의 때는 제거하지 않는 거이 좋은 것일까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려 배꼽의 때는 그냥 두어도 아무일고 일어나지 않지만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어른들은 배꼽은 함부로 만지면 안 된다고 한 것일까요? 배꼽 때가 거슬려 손으로 파기 쉬운데 배꼽과 그 주변 피부는 약해 작은 자극만으로도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손톱이나 날카로운 것으로 제거를 하게 되면 세균이 침입해 냄새가 나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 복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염증은 물론 심할 경우 복통까지 일으킬 수 있는 배꼽의 때는 왜 제거해야 하는 것일까요?

 

배꼽의 때는 각지로가 땀, 유분들이 쌓여 생기는 것으로 이러한 노폐물들이 쌓이면 세균과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그냥 두어도 되지만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하고 싶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배꼽 때는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때를 잘 불려 샤워 후 수건이나 마른 면봉으로 배꼽을 부드럽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배꼽의 피부는 일반피부보다 연약하여 조심히 닦아내야 합니다. 혹은 오일이나 바셀린을 발라 놓은 상태에서 면봉으로 살살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누거품이 들어가거나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닦아 주어야 합니다. 배꼽 때 제거는 일주일에 한 두번만해도 충분하니 참고 바랍니다.

 

만약 배꼽 주변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배꼽 자체보다는 그 주변 장기에 생긴 문제일 가능성이 크므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 깨끗하게 씻고 샤워 후 몸을 완전히 말리도록 합시다.

 

 

댓글